ASL Blog

2013-08-26

2011 독일 MNE학회 논문발표 및 참석 후기

 

지난 9월 25일에 독일 베를린에서 있었던 MNE학회에 다녀와 후기를 간단하게 몇자 적어봅니다. 발표는 저 포함하여 총 3편을 하였습니다. 안호명 연구교수님(oral), 서유정 박사과정(poster) 그리고 저 (poster)입니다. 학회 참석은 교수님, 안박사님, 그리고 저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유럽이 물가가 비싸가 그런지 비행기 값과 학회 등록비는 지금껏 가본 학회 중에서는 최고였습니다. ㅠㅠ

학회장은 크고 시설도 잘되어 있었고, 유럽학회가 처음이라서 그런지 유럽사람들이 학문에 입하는 자세가 굉장히 진지하면서,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을 느꼈습니다. 

학회 발표 후에, 주변 관광지를 패스를 사서 대중 교통으로 자유롭게 다녀 보았는데, 베를린 시내와 주변은 전반적으로 깨끗하고, 조용하며, 여유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무엇보도가 큰 경험은 유럽한폭판을 내 동네처럼 정복을 한게 아닌가 싶네요.. 

독일 음식은 살짝 짜지만, 맛이 있었으며, 특히 생맥주는 가격이 비싸지만 정말 맛이 있었습니다. 
점심시간에 레스토랑 잔디 정원에 앉아 여유롭게 소시지와 생맥주를 먹었던 기억은 오래갈듯합니다. 맛있는 음식과 맥주 사주시느냐고 교수님 돈 많이 쓰셨습니다. ㅋㅋ

후배님들도 내년에 2012년 9월 프랑스에서 있는 MNE학회에 꼭~~ 도전해서 정말 좋은 경험 해보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좋은 경험 시켜주신 교수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김희동-

Article written by 유경종
chevron-down